Category Archive: 유기적 교회에 관한 글

9월 01

참된 교회를 이루기 위한 필수 요소들

***최근 한국의 어떤 지역에서 새롭게 출발하는 모임의 지체들이 축하와 격려의 메시지를 부탁해왔기에 써서 보낸 글을 여기에 소개합니다. 그 지체들이 지금 당장은 다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힘들 수도 있겠지만, 교회 생활을 오래 경험한 다음 먼 훗날에 다시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제법 길게 써서 보낸 내용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문안드립니다.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의 …

Continue reading »

8월 17

유기적 교회로 안내하는 좋은 블로그 소개

  ***인터넷 상에 유기적 교회 또는 가정 교회에 관한 블로그나 카페가 많이 있는데, 그 중에서 이 주제에 대해 잘 이해하고 실지로 그렇게 살고 있는 분들이 운영하는 블로그가 있어 아래에 소개합니다. 이 두 블로그에 들어가서 글들을 읽어보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의 블로그 제목이나 사진을 클릭하면 블로그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포도나무와 생명으로 …

Continue reading »

8월 14

어느 따뜻한 편지

최근에 제가 아래와 같은 편지 하나를 받았는데, 이 편지를 받고 마음이 따뜻해졌습니다. 그때 문득 사도행전 4:32-37의 예루살렘 교회에서 있었던 일과 고린도후서 8:1-15에서 바울이 칭찬한 마게도냐 교회가 생각났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현재 코로나로 인해 경제가 매우 안 좋다는 뉴스를 많이 접하고 있습니다. 혹시 교회의 지체들 중에 직장에서 월급이 급격히 줄게 됐다거나, 퇴사를 했다거나, 경제적으로 …

Continue reading »

3월 19

가정교회(유기적교회)란 무엇인가?

**아래는 진 에드워즈의 책 [유기적 성경공부]와 [가정교회 팡세]를 번역한 박인천 형제님이 가정교회(유기적교회)에 관해 질문하는 사람들에게 대답하기 쉽게 쓴 글입니다. 많이 퍼가서 사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가정교회(유기적교회)란 무엇인가? 질문: 가정교회(유기적교회)란 어떤 교회를 말하나요? 단순히 모임의 장소를 말하는 것인지, 새로운 교단이나 종파인지, 아니면 기존 제도권 교회 안의 소 모임(small group)의 또 다른 이름인지 그 개념이나 정체가 선명히 …

Continue reading »

12월 21

신문에 기고한 글 모음: 예수님짜리 교회

  이 블로그에 미국 시카고에서 발행하는 기독교 신문인 <크리스찬 저널>의 요청으로 2010년 가을부터 2013년 가을까지 3년 동안 격주로 기고한 글이 있는데, 최근에 한 형제님이 하나로 모아놓았습니다. 아래의 [예수님짜리 교회]를 클릭하면 됩니다. 이미 읽으신 분들도 처음부터 차근차근 읽어서 신약성경이 말하는 교회가 어떤 교회인지, 또한 신약성경이 말하는 교회가 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현대 교회의 요소들이 무엇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Continue reading »

7월 13

계란으로 바위치기?

    중국의 반 체제 인사였던 류샤오보(劉曉波, 62)가 2017년 7월 13일 오늘 세상을 떠났다는 뉴스를 접했습니다. 1989년 6월의 천안문 항쟁 이후로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하여 2010년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을 때 세상에 더 널리 알려진 류샤오보에 관해 제가 특히 관심이 있었는데, 그것은 해외 망명 길이 열렸는데도 중국에 남아 공산당 1당 독재 체제에 맞서 비폭력으로 저항하며 인권 활동을 …

Continue reading »

4월 13

문어가 탈출했지 말입니다

    “문어가 탈출했지 말입니다.” 요즘 한국에서 히트 치는 드라마에 등장한다는 말투를 따라 해봤습니다.   제가 전에 쓴 영생을 맛보는가, 누리는가? (9) 라는 글에서 ‘니모를 찾아서(Finding Nemo)’ 라는 영화의 주인공인 니모가 어항을 탈출한 이야기를 소재로 하나님의 생명을 가진 그리스도인도 잘못된 서식지인 제도권 기독교에서 벗어나야 함을 피력한 적이 있는데, 엊그제 뉴질랜드의 수족관에서 문어가 실제로 탈출해서 바다로 사라진 …

Continue reading »

3월 28

의구한 것 한 가지

    교회의 지체들과 함께 나이아가라 폭포(Niagara Falls)에 다녀왔는데, 저에겐 이번이 여덟 번째 방문이었습니다. 그런데 한국 가곡 [옛 동산에 올라]의 가사에 있는 ‘산천 의구란 말 옛 시인의 허사로고…’ 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나이아가라 폭포는 거의 변함이 없이, 이번에도 여느 때처럼 42년 전 처음 갔을 때 보았던 장관의 감동이 밀려왔습니다. 물 안개를 뿜어내며 아래로 떨어지는 폭포수를 보면서 …

Continue reading »

3월 23

차원이 다른 거주지

    1주일 전 집 근처의 산책로를 걷다가 콘크리트 길 바닥 한 가운데 웅크리고 있던 뱀을 보았는데, 이틀 후 제 아내가 거의 비슷한 장소에서 이번엔 거북이를 보았습니다. 제 아내가 몇 달 전엔 여우를 보았다고 했는데, 저희 집 근처에서는 사슴이나 토끼나 다람쥐 같은 것들을 꽤 자주 볼 수 있을 정도로 이렇게 여러 종류의 동물이 심심치 않게 눈에 …

Continue reading »

3월 09

소비자가 있는 한…

    멕시코는 세계 제 1의 마약 수출국이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는 나라인데, 그것은 멕시코의 많은 카르텔(마약 조직)이 화물선과 잠수정 및 각종 군사 장비를 갖추고 마약을 수월하게 운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마약으로 어마어마한 돈을 벌어들여서 카르텔 두목들이 부를 축적하고, 또 수많은 조직원과 그들의 가족이 생계를 유지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마약을 많이 생산하고 수월하게 나를 수 있는 …

Continue reading »

3월 07

더러운 안전을 택하는 이유

    얼마 전, 마약 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멕시코의 소도시 시장으로 당선된 여성 시장이 취임한 다음 날 자택에 침입한 괴한들의 총격을 받고 사망했는데, 이런 사건은 멕시코에서는 흔히 발생하는 일이라고 합니다. 지난 10여 년 동안 멕시코에서 암살 당한 정부 고위 관리와 시장이 100명이 훨씬 넘고 언론인도 100명에 육박한다고 하는데, 거의 전부가 카르텔(cartel, 마약 조직)의 소행입니다.   …

Continue reading »

12월 09

완벽한 교회를 찾으시는군요

    최근에 한 형제가 자신을 유기적 교회의 지체라고 소개하자 “완벽한교회를 찾으시는군요. 완벽한교회는 없습니다.” 라는 묻지도 않은 대답이 돌아왔다고 합니다. 제도권 교회를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자신을 합리화하기 위해 변명을 하며, 속이 다 들여다보이는 일종의 역공을 취하는 것이라고 봐야겠지요.   이런 변명을 늘어놓는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완벽한 가정을 찾으시는군요. 완벽한 가정은 없습니다.” 맞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

Continue reading »

11월 30

사자의 서식지 (4)

  * 아래는 영화 [Born Free]의 주제가입니다. 사자가 자유롭게 태어났으니 울타리에 갇혀있지 않고 정글에서 자유롭게 살아야 한다는 것을 표현한 노래입니다. 종교제도라는 울타리 안에서 갈등하는 그리스도인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노래입니다.           Born free, as free as the wind blows     자유롭게 태어났지요, 바람이 부는 것만큼이나 자유롭게 As free as the grass grows     …

Continue reading »

11월 27

사자의 서식지 (3)

    Joy Adamson 이라는 여자가 아프리카에서 사자를 집에서 키우다가 나중에 사자의 서식지인 야생으로 돌려보낸 경험을 토대로 쓴 [Born Free] 라는 책이 있습니다. 1960년, 책이 나온 후 무려 13주 동안 연속으로 뉴욕타임즈 도서 베스트셀러 목록 1위를 차지했던 화제의 책입니다. 나중에 같은 제목으로 영화화되었는데, 그 영화의 주제가인 [Born Free]가 아카데미 음악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아래는 제가 쓴 …

Continue reading »

11월 24

사자의 서식지 (2)

    지난 10월 초부터 11월 중순까지 6주 동안 한국에서 새롭게 만난 그리스도인들(교회생활에 갈등을 느끼는)에게 ‘사자의 서식지’에 관한 얘기를 들려주었을 때 대부분 수긍을 하면서도 결단을 내리는 것엔 주저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것엔 여러 복합적인 이유가 있겠지만 아직 성경이 말하는 복음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즉,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이 복음을 하나님의 목적에 따라 알지 못하고 자신의 필요에 의해 …

Continue reading »

Older posts «